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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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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별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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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자원학 융합전공
  • 문화현상에 대한 ①조사, ②기록, ③관리, ④활용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문화현상을 현재와 미래에도 유용한 가치가 있도록 연구대상화하고 탐구.
  • 전통적인 것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의 문화현상에 대해서 실용성이 있는 방향으로 접근하여 학습하려는 것임.
  • 문화현상에 대한 인문학적 이해와 정보화기술을 융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민속학과 현지조사
역사자원과 지역문화정책
한국화표현기법I
(동양화전공)
컴퓨터프로그래밍
문화재의 이해와 활용
한국의 세시풍속
건축이론 및 실습
한국화표현기법II
(동양화전공)
박물관 전시기획과 운영
문화인류학
역사문화콘텐츠
캡스톤디자인
데이터베이스입문및활용
한국근대사
통계분석과빅데이터
한국현대사
한국인의 일생의례
역사와
매스커뮤니케이션
데이터분석및활용
한국건축사
Machine Learning
59 59
창업 취창업프론티어Ⅰ
취창업프론티어Ⅱ
취창업프론티어Ⅲ
취창업프론티어Ⅳ
12 12
인턴십 0 0
합계 71 71

스마트팜 융합전공
  • 스마트팜 융합전공은 기존의 농업방식에 대한 이해와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기술, 빅데이터, 모바일 및 인공지능 기술 등 첨단 ICT 기술을 융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없애는 농업방식 능력을 배양함으로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팜 산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농업의 생산․가공․유통․소비의 가치사슬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며 분석하고 활용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농업과 ICT 기술을 융합하고 신기술을 개발하며 관리․운용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컴퓨터프로그래밍
K-farm Adventure Design
식물병리학 및 실헙
작물생육 환경계측 기초 및 실습
농업해충학 및 실험
Mixed adventure design
창의공학
데이터베이스입문및활용
시설원예학 및 실습
융복합 원예학
농업 생태학 및 실험
과수 스마트팜 및 실습
통계분석과빅데이터
재배학기초
수경재배 및
식물공장학실습
양봉과 화분매개(WPBL)
마케팅관리론
데이터분석및활용
Machine Learning
45 57
프로젝트 VIP현장형
융합교육 캡스톤Ⅰ
종합설계프로젝트II
VIP현장형
융합교육 캡스톤Ⅱ
3 9
창업 취창업프론티어Ⅰ
취창업프론티어Ⅱ
취창업프론티어Ⅲ
취창업프론티어Ⅳ
12 12
인턴십 0 0
합계 60 78

자율형자동차 융합전공
  • 자율형자동차 융합전공은 자동차를 기계가 아닌 스마트 전자제품으로 인식하는 자동차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이에 부합하는 기술과 제품의 개발이 요구되어지므로 자동차기술에 전기·전자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첨단 자동차기술을 이해하고 선도할 수 있는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지식을 갖춘 고급 전문 인재를 양성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Adventure Design
열역학
컴퓨터프로그래밍
미래 자동차 디자인
창의공학
임베디드시스템
CAD/CAM
기계요소설계
CAE 구조해석 실습
통계분석과빅데이터
자동차메카트로닉스
소음진동제어
데이터분석및활용
머신러닝 및 딥 러닝
38 38
프로젝트 AI-ICBM기반의
캡스톤디자인 II
3 3
창업 취창업프론티어Ⅰ
취창업프론티어Ⅱ
취창업프론티어Ⅲ
취창업프론티어Ⅳ
12 12
인턴십 0 0
합계 58 53

디지털전통문화 융합전공
  • 디지털전통문화 융합전공은 인문학적 지식의 이해와 SW에 대한 실용적 교육을 융합하여 실시함으로 학문간 융합을 통하여 전통문화의 디지털화 방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디지털전통문화 자원을 콘텐츠로 가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디지털전통문화를 기획, 생산, 관리, 보존, 보급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고전문학과
스토리텔링
컴퓨터프로그래밍
웹콘텐츠설계
민속사회의이해
사료강독
모바일앱프로그래밍
연희전통과 공연문화
데이터베이스입문및활용
웹마스트 과정I
역사산문강독I
생활국어
동아시아
역사문화콘텐츠
데이터분석및활용
영남학파의문학
Machine Learning
42 45
프로젝트 종합설계프로젝트II 3 3
창업 취창업프론티어Ⅰ
취창업프론티어Ⅱ
취창업프론티어Ⅲ
취창업프론티어Ⅳ
12 12
인턴십 0 0
합계 57 60

디지털마케팅 융합전공
  • 디지털마케팅 융합전공은 국내 산업 및 사회 전반에 걸쳐 IT 기술과 기존 비즈니스 영역이 결합된 융합형 비즈니스가 확산됨에 따라 오프라인 중심이던 마케팅 활동 역시 온라인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임. 이에 수많은 데이터 가운데 마케팅에 관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찾아내고 이를 처리하고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에 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웹과 SW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개인 맞춤형 마케팅을 위한 AI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이 가능한 컴퓨팅적 사고를 가진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융합적 인재 양성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마케팅관리론
경영통계학
컴퓨터프로그래밍
웹콘텐츠 설계
디지털마케팅
디지털비즈니스개론
소비자행동론
벤처창업경영
국제마케팅론
마케팅전략
데이터베이스입문및활용
서비스마케팅
마케팅조사론
빅데이터경영
데이터분석및활용
Machine Learning
45 48
프로젝트 종합설계프로젝트II 3 3
창업 취창업프론티어Ⅰ
취창업프론티어Ⅱ
취창업프론티어Ⅲ
취창업프론티어Ⅳ
12 12
인턴십 0 0
합계 60 63

AI 융합전공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인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인공지능 기술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다양한 알고리즘을 필요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융합 교육을 통하여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지식을 갖춘 고급 전문 인재를 양성함으로 졸업생의 취업률 제고와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컴퓨터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스
디지털 영상처리
데이터베이스입문및활용
확률 및 통계
통계분석과빅데이터
빅데이터와 AI개론
빅데이터응용
인공지능
기업가정신과 벤처창업
데이터분석및활용
딥러닝개론
AI 그래픽스 기반의
신기술 세미나
39
프로젝트 0 0
창업 취창업프론티어Ⅰ
취창업프론티어Ⅱ
취창업프론티어Ⅲ
취창업프론티어Ⅳ
0 12
인턴십 0 0
합계 0 51

지능정보기술 융합전공
  • 지능정보기술융합전공은 지식기반사회와 4차산업혁명시대에서 국가의 혁신과 발전을 견인할 인간 가치 중심의 지속가능한 성장실현을 교육의 비전으로 설정한다. 이러한 비전하에 지능정보기술융합전공은 첫째, 인공지능 기반의 휴먼인공지능기술 구현이 가능한 휴테크 인재 양성과 둘째, 뉴노멀시대의 인문 및 사회형 공학 엔지니어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지능정보기술융합전공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전문역량, 창의역량, 융합역량, 실무역량, 소통역량을 융합교육 과정을 통하여 강화한다.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파이썬프로그래밍
데이터사이언스입문
인공지능및인간사회
이산수학
알고리즘
데이터구조
디지털인문학
머신러닝프로그래밍
인공지능수학
데이터분석I
데이터베이스
머신러닝응용
정보이론과추론
빅데이터처리및분석
데이터분석II
시뮬레이션해석
컴퓨터비전
지능형IoT
데이터마이닝
데이터시각화
자연어처리
바이오인포메틱스
딥러닝응용
0 69
프로젝트 창의캡스톤I
창의캡스톤II
0 6
창업 0 6
인턴십 0 0
합계 0 75

스마트관광융합전공
  • 스마트관광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관광에 접목”하는 것으로 관광객이 ICT 기반의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면서 사물 및 다른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축적하여 사용자에게 다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스마트한 도시기반에 새로운 방식으로 관광 참여자 간의 공유가치를 형성하고 상호이익을 얻을 수 있는 지능화된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임. 스마트관광융합전공은 기존의 관광산업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관광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빅데이터 및 첨단 ICT 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광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융합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인 지식을 갖춘 고급 관광 전문 인재를 양성함으로 졸업생의 취업률 제고와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K-Culture와 채색
스낵컬처와 아트
한국화Ⅰ
문화재미술 재료기법Ⅰ
SNS 콘텐츠 창작
한국화Ⅱ
문화재미술 재료기법Ⅱ
문화콘텐츠 입문
한국화Ⅲ
문화콘텐츠 기획 개발
디지털스토리텔링
박물관 전시기획과 운영
스토리텔링의 이해
대중문화론
한국화Ⅲ
한국화Ⅳ
OSMU 애니메이션 창작스튜디오
3D 애니메이션
메타디자인
문화상품 및 MICE
문화콘텐츠 필드프로젝트Ⅰ
세계화시대 음식문화
인포그래픽
문화콘텐츠 필드프로젝트Ⅱ
0 66
프로젝트 0 0
창업 취·창업프론티어Ⅰ
취·창업프론티어Ⅱ
취·창업프론티어Ⅲ
취·창업프론티어Ⅳ
0 12
인턴십 0 0
합계 0 78

메타K-ART문화콘텐츠융합전공
  • <메타 K-ART 문화콘텐츠 융합전공>은 미술학, 인문학, 공학기술 등 학제간 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기존의 K-ART의 범주에서 더 나아가 현실과 가상의 융합세계인 메타버스 환경으로 K-ART 문화콘텐츠의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발상능력과 폭넓은 표현능력 등 전문역량을 함양하고자 함. <메타 K-ART 문화콘텐츠 융합전공>은 이러한 급변하는 글로벌 문화시장 경쟁 구도의 변화 추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미래 지속성장 가능한 신한류의 신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K-ART 문화콘텐츠 창작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K-Culture와 채색
스낵컬처와 아트
한국화Ⅰ
문화재미술 재료기법Ⅰ
SNS 콘텐츠 창작
한국화Ⅱ
문화재미술 재료기법Ⅱ
문화콘텐츠 입문
한국화Ⅲ
문화콘텐츠 기획 개발
디지털스토리텔링
박물관 전시기획과 운영
스토리텔링의 이해
대중문화론
한국화Ⅲ
한국화Ⅳ
OSMU 애니메이션 창작스튜디오
3D 애니메이션
메타디자인
문화상품 및 MICE
문화콘텐츠 필드프로젝트Ⅰ
세계화시대 음식문화
인포그래픽
문화콘텐츠 필드프로젝트Ⅱ
0 66
프로젝트 0 0
창업 취·창업프론티어Ⅰ
취·창업프론티어Ⅱ
취·창업프론티어Ⅲ
취·창업프론티어Ⅳ
0 12
인턴십 0 0
합계 0 78

K-컬쳐 플랫폼 마이크로전공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K-Culture와 채색
스낵컬처와 아트
문화재미술 재료기법Ⅰ
SNS 콘텐츠 창작
문화재미술 재료기법Ⅱ
문화콘텐츠 기획 개발
OSMU 애니메이션 창작스튜디오
0 18
프로젝트 0 0
창업 0 0
인턴십 0 0
합계 0 18

빅데이터기본 마이크로전공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전공선택 컴퓨터프로그래밍Ⅰ 통계분석과 빅데이터
데이터베이스입문및활용
Machine Learning
데이터분석 및 활용
0 15
프로젝트 0 0
창업 0 0
인턴십 0 0
합계 0 15